식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일상

키우기 쉬운 식물 추천! 화분 분갈이 방법부터 화단 꾸미기까지 가드닝의 모든 것

식물과 함께 하는 삶은 순간순간에 참 많은 위로와 여유를 줍니다. 하지만 식물을 집에서 잘 키우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호기롭게 식물을 사 왔다가 죽은 경험이 다들 있으실 거예요. 이제 소중한 생명을 예쁘게 잘 키워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문가들이 여러분 옆에서 화분 분갈이 방법부터 키우기 쉬운 식물 고르는 법, 화단 꾸미기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키우기만 하면 죽는다고? 키우기 쉬운 식물 추천!

내가 키우기만 하면 식물이 죽는 경험 다들 있으실 거예요.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으며 그냥 죽는 식물은 존재하지 않아요. 빛이 왜 중요한지, 물주기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분재 클래스에서 모두 알려드릴게요. 본격적인 분재 설명에 들어가기 전 차근차근 식물의 기초부터 꼼꼼하게 배워보세요. 식물 초보 분들도 모든 식물과 친해질 수 있답니다.

초보자도 가능한 화분 분갈이 방법

준비물: 식물, 분재 화분, 니퍼, 롱로우즈, 원예, 용토, 나무젓가락, 고정용 철사 2개, 미니 삽, 장갑, 신문지, 앞치마

  1. 같이 화분 분갈이 방법에 대해서 배워볼게요. 화분을 뒤집어 큰 배수 구멍의 크기에 맞게 철사를 구부려 주세요. ㄷ 모양으로 만들어 주시면 돼요.
  2. 화분 안쪽에 망을 깔아 주신 후에, 철사를 위에서 아래로 넣어 줍니다. 그리고 철사를 잡은 채 화분을 뒤집어 주세요. 구멍으로 나온 철자를 옆쪽으로 눕혀 화분망을 고정시켜주세요.
  3. 이제 화분을 가져와서 흙을 담을 수 있는 신문지나 받침 위에 올려주세요. 식물이 포트에서 잘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나무젓가락으로 가장자리를 콕콕 눌러주세요.
  4. 나무를 한 번에 뽑지 마시고 조금씩 흔들어서 꺼내주세요. 식물의 뿌리를 보면 포트에서 지낸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포트 모양대로 뿌리가 뭉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5. 나무젓가락을 사용해 흙의 윗부분을 털어주세요. 나무젓가락으로 살살 뿌리와 흙을 분리해 줄게요.
  6. 어느 정도 흙을 털어준 다음에 뿌리 정리를 해줄게요. 뿌리의 3분의 1 정도를 잘라낸다고 생각하셔야 돼요.
  7. 흙을 털어내는 과정 없이 뿌리를 먼저 잘라 버리게 된다면, 나중에 뿌리가 너무 짧아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뿌리를 자르고 난 후 엉켜있는 뿌리들을 조금 더 풀어 주세요.
  8. 화분에 마사토를 배수층으로 깔아주세요. 화분망이 가려질 만큼 얇게 깔아주세요. 그 위로 분재 용토를 마사토 위에 살짝 깔아주세요.
  9. 그다음 나무를 화분에 넣어준 다음 철사로 고정해 주세요. 나무 목대 주변을 만져보시고, 단단하고 고정이 잘 될 부분을 찾아 준 후 철사를 걸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용토를 넣은 다음, 나무젓가락으로 용토를 골고루 넣어주세요. 화분 분갈이 방법 어렵지 않죠?